컨텐츠 바로가기
대회 취지 및 목적
HISTORY
시상 안내 및 후원
설명회 안내
본선 대회 안내

History

2003년을 시작으로 매 년 7월에 개최되는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는 매 년 전국 각지의 대학으로부터 신청 받아 100개의 팀으로 제한된 참가자들이 수 개월 동안 직접 설계•제작한 미래형 모형차를 가지고 불꽃 튀는 승부를 펼치는 경연대회이다. 첫 해인 2003년에는 50여개의 대학에서 350여명의 대학생들이 참가하였으며 지금까지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경진대회는 첫 대회부터 전국의 많은 대학생으로부터 관심을 받아 성공리에 대회가 운영되고 있다. 초기 대회에 비해 후원사가 많이 늘어 현재 Infineon, BMW Korea, MathWorks Korea, Continental Korea, Mando, 산학협동재단, 총 6개 후원사가 있다. 


경진대회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크게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행사다. 2005년 11월, 중국의 칭화대학교 교수들이 한양대학교 ACE Lab에서 주최하는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를 중국에서 개최하기 위하여 한양대를 방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한양대학교에서는 경진대회 대회규정, 경기규칙, 모형차 설계기술, 심사요령 등, 대회 준비과정부터 행사진행까지 경진대회 운영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자료들과 함께 경진대회 모형자동차 2대와 관련 기술을 칭화대에 이전하였다.


2003년 한양대학교 주관으로 시작된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는 미국, 중국, 일본뿐만 아니라 유럽 대륙까지 세계 각국에서 개최되고 있다. 해마다 그 규모가 증가하여 현재는 매년 세계각국의 총 3,500여개 이상의 학교에서 15,00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하는 대회로 발전되었다.


 2014년 8월 30일, 종주국인 대한민국의 한양대학교 올림픽 체육관에서 제 1회 글로벌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가 개최되었다. 이 대회는 8월 30일 종주국인 대한민국 한양대학교 올림픽체육관에서 펼쳐졌으며 대한민국을 포함하여 세계 10개국의 상위 2개팀씩 총 20팀이 참여하였다.
해마다 대회의 규모는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동향은 미래자동차의 안전과 편의성에 대한 핵심기술을 선점하고자 하는 미래의 엔지니어의 범국가적인 관심과 열정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되고 있으며, 경진대회의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이공계 학생들도 미래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